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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선물~ 무엇이 써먹어봐야지 2021년! 왕고광나무 알아가자!~진실인가? 가야금산조 알아보셨나요

by uwppb7jd1hvs 2020.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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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엽활엽 관목으로 높이 3m에 달하며 2년지는 수피가 결코 벗겨지지 않습니다.
잎은 대생하고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 37~66㎜, 너비 21~40㎜이며 밑은 둥글고 끝은 급히 뾰족해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4~5월에 백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총상화서로 달린다.
꽃받침 조각은 4개이고 난형이며 길이 5㎜, 너비 2.
5~4㎜이고 꽃잎은 4개이며 길이 13~14㎜, 너비 14~15㎜이고 화주는 길이 5~6㎜이고 끝이 4개로 갈라진다.
과실은 삭과로 도원추형이며 9월에 성숙합니다.
본종은 양덕고광나무에 비해 가지가 아주 굵고 1년지와 화서에 긴 입모(立毛)가 많이 나며 화탁에는 털이 있으나 꽃받침 조각의 외측 위쪽과 화주에는 털이 없습니다.

이번포스팅은 왕고광나무 을 조사하여 알아보았는데요.도움 되셨나요?오늘 하루 유익한 하루 되시길 바래요.기억해주세요. 마리끄 올립니다.다음에 다시만나요~오늘은 여기까지

하이~!@먀리뀨 이에요.영광스럽게도 저희 BLOG를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ㅁ날이 맑은게 너무 즐거워요.이웃님들~ 오늘하루 무얼 하시면서 보냇나요? :ㅇ여기서 얘기할 메인은이에요.준비 되셨으면 남들보다 빠르게 시작하쥬. 가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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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text-align: center;"> 5∼6개의 장단구성에 의한 악장으로 구분되며, 다른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보다 먼저 발생하였고, 또 가장 많이 연주되고 있습니다.
19세기 말 고종 때 김창조(金昌祖)에 의하여 틀[型]이 짜여졌다고 하나 몇 가지 이설(異說)이 있습니다.
즉 김창조와 동년배인 한숙구(韓淑求)·심창래(沈昌來)·박팔괘(朴八卦) 등도 산조를 연주한 점으로 미루어 김창조산조를 효시로 볼 수 없습니다는 설입니다.
그리고 산조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시나위(또는 심방곡)와 판소리가 연주되었던 점으로 미루어 틀이 잡히기 전의 유사 산조는 김창조 이전에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며, 김창조가 그 가락들의 틀을 짜서 오늘날과 같은 산조의 체계를 세웠다는 이론이 지배적입니다.
김창조 이후 많은 가야금산조의 명인이 탄생하였는데, 이들은 각기 나름대로 가락을 지어서 보유자(保有者)의 이름을 붙여 ○○○제(制)·○○○류(流)로 가야금산조를 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승되고 있는 가야금산조의 계보를 보면, 이 중 널리 알려져 있는 한성기류(韓成基流)·최옥삼류(崔玉山流)·김병호류(金炳昊流)·강태홍류(姜太弘流)·안기옥류(安基玉流)·김종기류(金宗基流)·박상근류(朴相根流)·심상건류(沈相健流)·백인영류(白寅榮流) 등이 있습니다.
한성기류김창조에 이어 김우식에게 사사한 한성기의 가야금 바디[流]로 김죽파(金竹坡)가 이어받고 있어 김죽파산조라고도 합니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세산조시(일명 단모리)로 짜여 있고, 조는 진양에서는 우조(羽調)·평조(平調)·계면조(界面調)로, 중모리에서는 경드름[京調]·평조·강산제(江山制)로, 자진모리에서는 계면조·강산제·우조·계면조로, 휘모리에서는 계면조로만, 세산조시에서도 역시 계면조로 일관됩니다.
다른 산조에 비하여 계면조·강산제가 많고 심오한 농현(弄絃), 다채로운 조의 구성이 특징입니다.
 최옥산류함동정월(咸洞庭月:본명 咸金德)이 이어받고 있어 함동정월산조라고도 합니다.
장단은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늦은자진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짜여 있습니다.
조는 진양에서는 우조·봉황조·계면조, 중모리는 우조·계면조·경드름, 중중모리는 우조, 늦은 자진모리는 우조·계면조 ·변조(변음), 자진모리와 휘모리는 계면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진양에서의 봉황조는 다른 유의 평조의 선율과 비슷하나 함동정월은 이를 평조라 쓰지 않고 봉황조라고 합니다.
또한 진양의 끝부분도 생삼청(계면조의 변청)이라 하고, 계면조도 진계면·단계면·평계면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무거운 농현을 주로 하며 중중모리에서의 우조로 일관되는 점과 자진모리 중간에 나오는 도섭(자유리듬)부분이 다른 유에 비하여 다채롭다.
 김병호류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엇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짜여 있고, 조는 진양에서는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강산제·계면조, 중중모리는 강산제, 엇모리는 계면조, 자진모리는 강산제·계면조, 휘모리와 단모리는 계면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징은 음폭이 넓은 농현으로 인하여 다른 유에 비해 진양의 맛이 깊다.
또한 다른 유에 없는 엇모리는 김병호가 후에 넣은 가락입니다.
 강태홍류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짜여 있고, 조는 진양에서는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강산제·경드름·평조·계면조·강산제·계면조, 중중모리는 강산제·평조·강산제, 자진모리는 강산제·계면조·강산제, 휘모리는 계면조·강산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휘모리의 마지막이 강산제로 끝나고, 무장단이 다른 유와는 달리 휘모리의 중간에 삽입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계면조가 적다.
또한 다른 유에 비해 단모리가 없는 것도 특이하나 초기의 산조에는 단모리가 없었다는 사실로 미루어 강태홍이 단모리를 짓기 이전에 죽은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안기옥류김윤덕(金允德)이 이어받고 있어 김윤덕류라고도 합니다.
장단구성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단모리로 짜여 있습니다.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계면조·경드름·계면조, 중중모리는 계면조·평조·계면조, 자진모리는 강산제·평조·계면조·강산제, 휘모리와 단모리는 계면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중모리와 자진모리의 리듬이 다른 유에 비하여 복잡하고 다양하며 담백한 농현의 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김종기류김삼태(金三泰)가 이어받고 있어 김삼태류라고도 합니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자진중모리(중중모리)·늦은자진모리(굿거리)·자진모리·휘모리로 짜여 있고, 조는 진양에서는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 자진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 늦은자진모리·자진모리·휘모리는 계면조로 짜여 있습니다.
다른 유에 비하여 계면조가 많은 편입니다.
 성금연류성금연산조라고도 하며, 가장 많이 연주되는 산조입니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굿거리·자진모리·휘모리로 짜여 있고, 조는 진양에서는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 중중모리는 계면조, 굿거리는 계면조·평조, 자진모리는 계면조·강산제·계면조, 휘모리는 계면조로 짜여 있습니다.
장단 구분에서 굿거리가 삽입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며 다른 유파(流派)에 비하여 자진모리가 간결하고 경쾌하며 감칠맛이 있습니다.
 심상건류장단은 진양·중모리·자진모리로 짜여 있고, 조는 진양에는 평조·계면조가 교대로 나오며, 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 자진모리는 계면조·평조로 짜여 있습니다.
심상건은 충청의 독특한 지방색을 자신의 산조에 도입하여 다른 산조에 비하여 우조가 없는 평조만으로 곡을 지었다.
조현(調絃)도 5괘로 조율하기 때문에 곡 전체가 낮은 음[低音]으로 가락을 이루어 심오한 맛을 내나 조의 변화가 적어 단조로운 편입니다.
이상이 현존하여 널리 연주되는 산조로 한 바탕을 연주하는 데는 30~60분이 소요됩니다.
가야금산조는 1968년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되었고, 예능보유자로는 성금연·김윤덕이 지정되었다.
그러나 보유자들의 해외 이주 및 사망으로 1979년에 김죽파와 김춘지(金春枝)가 다시 지정되었으나, 1980년 김춘지의 사망으로 함동정월, 1988년에는 정재국(鄭在國)이 지정되었다.
  백인영류자진모리는 기본 리듬유형인 완전3분박형이 가장 빈번히 사용되었으며 그것을 토대로 완전2분박형과 혼합분박형을 적절히 가미해 리듬적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악센트의 변화와 같은 리듬적 다이나믹함이 곳곳에서 보입니다는 점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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